[신간안내] 진보와 보수 미래를 논하다 - 이창곤






 

진보와보수미래를논하다대한민국국가비전논쟁
카테고리 정치/사회 > 정치/외교 > 정치사상 > 정치사상
지은이 이창곤 (밈, 2010년)
상세보기


  아직 이번 학기가 보름 정도 남았지만, 지난 학기를 돌아보자면 그 어느 때보다도 훌륭한 교수님들의 알찬 수업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기회를 주고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강의를 통해서 스스로도 조금이나마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특히 기존에 제 관점은 요즈음의 젊은이들이 으례 그렇듯 진보적인 색채를 많이 띄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대충 짐작하시는 대로 성장보다는 분배를, 효율보단 형평을 중요시했고 북한에 대해서는 적대적이기 보다는 다소 우호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학기에 보수적 성향의 교수님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단순히 그쪽으로 물들고 치우쳤다는 것이 아니라, 사실 보수는 퀘퀘묵은 것이 아니라 나름의 타당성이 있는 부분도 많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나의 입장이 정말로 타당한지 반문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내 입장을 주관적이고 직관적인 가치판단에 의해 세운다면 그것은 사상누각에 불과할 것입니다. 때문에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들은 어떤 논리에 기초해 있으며 그것이 얼마만큼 타당한지, 그리고 내가 그에 대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반론을 펴기 위한 논리들이 뒷받침 되어야 함을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사실 예전의 저는 대책 없이 진보적 성향이 강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아주 조금은 ‘우향우’했다고 고백합니다. 이는 저에게 큰 만족감을 줍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고 막연하긴 하지만 균형을 찾아가는 것과 같은 새로운 느낌이 들었거든요.

  그때부터 보수의 철학적 기초와 그 논리가 궁금해졌습니다. 싸워 이기려면 적을 알아야 하거니와, 그 이전에 그게 정말 나의 적인지 아군인지 냉정하게 피아식별을 할 수 있는 균형감각에 대한 욕심이 커졌거든요. 그래서 찾다 보니 의외로 진보와 보수간의 입장차이를 건전한 토론을 통해 드러내 놓은 책들이 꽤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난 11월 초에 발간된 <진보와 보수 미래를 논하다>는 그러한 책들 중 하나입니다. 현재의 보수에 대해 진보진영은 형평성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특권만을 확대재생산 한다며 ‘수구꼴통’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우리가 보는 답답한 보수는 진정한 보수가 아니라, 어쩌면 정말로 우리사회의 병폐에 대해 걱정하고 발전을 지향하는 건전한 보수의 철학이 분명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그러한 철학을 실현하려는 소신있는 사람들이 존재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이 책을 읽어보려고 합니다.

 

 

 

 

<책소개>

 

우리 사회의 문제들에 대한 진보와 보수의 대결!

한국 진보와 보수 진영 논객들의 생각 모음집『진보와 보수 미래를 논하다』. 진보와 보수 최고 논객들이 격돌하는 장으로, 열여섯 명은 직접 논쟁에 뛰어들었고 일곱 명은 각각의 논쟁에 대한 해제를 썼다. 왜 진보와 보수가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는지, 무엇이 다르고 또 공통분모는 무엇인지 등 진보와 보수 이념갈등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리 사회의 미래비전과 성장 및 분배전략, 사회민주화와 정치개혁 등 주요 의제에 대해 두 진영이 어떤 해법을 제시하는지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이창곤
《한겨레》기자. 한겨레신문사에서 논설위원 겸 한겨레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사회부문 부편집장, 지역편집장, 편집국장 직할 기획취재팀장(부장 대우) 등을 거쳤다. 현재 한국빈곤문제연구소와 복지법인 나눔과 미래, 비판과 대안을 위한 건강정책학회 등의 단체에서 이사를 맡고 있으며, 한국사회정책학회 사회실천위원회 위원장과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정책위원이기도 하다. 연세대 행정학과를 나와, 영국 버밍엄대학에서 복지국가와 사회정책을 공부하고 있다. 저서에는 『어떤 복지국가에서 살고 싶은가?』(근간),『추적, 한국 건강불평등』,『복지국가를 부탁해』(공저) 등이 있다.

 

 

<목차>

 

논쟁1 국가비전 이정우 vs 박재완
선진화인가, 복지국가인가?
  -논쟁 이해 왜, 우리는 국가비전에 주목해야 하는가?_이창곤
  -논쟁 해제 새로운 미래 비전을 찾아서_김호기

 

논쟁2 분배전략 이태수 vs 곽승준
사회양극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논쟁 이해 양극화 해법이 절실한 이유_이창곤
  -논쟁 해제 사회양극화, 새로운 상상력이 필요하다_신광영

 

논쟁3 성장전략 홍종학 vs 나성린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
  -논쟁 이해 왜 성장전략인가? _이창곤
  -논쟁 해제 더불어 잘 사는 성장을 위하여_정석구

 

논쟁4 사회민주화 김기식 vs 홍진표
시민권의 새로운 지평을 위하여
  -논쟁 이해 왜, 다시 사회민주화인가? _이창곤
  -논쟁 해제 성숙된 사회민주화를 위하여_심상용

 

논쟁5 정치개혁 정태근 vs 최재성 vs 이상민 vs 조승수
좋은 정치 어떻게 일궈야 하나?
  -논쟁 이해 정치개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 _이창곤
  -논쟁 해제 기존의 정당의 틀을 깨는 폭넓은 시야와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_고원

 

논쟁6 진보와 보수 미래 논쟁 최장집 vs 박세일
진보에게는 보수의 현실을, 보수에게는 진보의 현실을
  -논쟁 이해 진보와 보수가 대화하는 법 _이창곤
  -논쟁 해제 통일의 과제를 푸는 진보와 보수_박순성

 

논쟁7 진보와 보수 특별대담 백낙청 vs 안병직
진보가 보수에게, 보수가 진보에게
  -논쟁 이해 진보와 보수를 넘어 _이창곤
  -논쟁 해제 생산적인 이념논쟁을 위해_김호기

 

 



멍교수
책꽂이/신간안내 2010. 12. 3. 01:06
,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