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익뮤(N5800) / 컴뮤(X6) 테더링하는 방법(Nokia PC Suite 이용)






노키아의 스마트폰 익스프레스 뮤직(N5800) 혹은 컴스 위드 뮤직(Comes with Music, X6)을 이용하여 테더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 Suite와 폰을 연결하는 방식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먼저 테더링이란 뭔지 궁금하시겠죠.

 

 

# 테더링(tethering)이란?

 

핸드폰(스마트폰)의 3G 연결을 이용하여 PC 또는 노트북에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말합니다.

SKT, KT, LGT의 무선인터넷망을 빌려서 컴퓨터로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죠.

익뮤의 경우 Nokia PC Suite를 통해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 접속방식

 

통신사 무선인터넷망 – 익뮤 – 컴퓨터의 순서로 신호가 전달되는 방식인데, 익뮤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테더링은 주로 비상시 혹은 이동중 이용하는 만큼 무선의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블루투스 방식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연결시에는 PC와 데이터케이블을 이용해 연결 후 PC Suite 접속을 선택하시는 것 외에 다른 부분이 없습니다.)

 

 

# 준비물

 

1. 먼저 연결하려는 컴퓨터가 블루투스 접속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노트북은 블루투스 모듈을 내장하고 있죠.)

2. 컴퓨터에 Nokia PC Suite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다운로드 링크)

 

 

# Nokia PC Suite 설정 / 블루투스 연결

 

 

익뮤 혹은 컴뮤가 PC와 연결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첫번째 줄 가장 오른쪽에 있는 지구와 화살표가 함께 있는 아이콘(인터넷에 연결)을 클릭합니다.

 

 

# 인터넷에 연결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자동으로 접속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좌측 하단에 세 개의 아이콘 중 두 번째 아이콘(양방향 화살표)을 클릭하시면 연결이 시작됩니다. 사용자 인증과 접속과정이 모두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연결됨” 상태가 됩니다. 저는 SKT에서 익뮤를 사용중이라 SKT South Korea라고 표시가 되네요.

 

 

# 접속 확인하기

 

 

윈도우 7에서는 우측 하단에 있는 작업표시줄에 인터넷 연결상태를 확인하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Bluetooth 링크를 사용하는 표준모뎀(OTA)”으로 연결이 된 상태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표시가 되었다면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바로 인터넷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속도

 

속도는 아무래도 유선이나 신호강도가 양호한 무선인터넷에 비할바는 못되지만 가벼운 웹서핑을 하는 데에는 그럭저럭 무리가 없는 정도입니다. 제가 통학시간이 긴 편이라 지하철에서 실제로 사용해봤는데 메일확인이나 블로그 탐색에는 큰 지장이 없는 정도의 속도더군요.

 

 

## 주의사항 ##

 

주의하실 점은 무선데이터 용량이 무섭게 올라간다는 사실입니다. 정액제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 요금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우리가 핸드폰으로는 디자인을 최대한 단순화하고 이미지 사용을 최소화하여 속도나 용량면에서 월등히 이로운 모바일 페이지를 주로 탐색하는데, 컴퓨터를 통해서 보는 웹페이지들은 용량이 큰 편입니다. 네이버 메인페이지에서 로그인해서 메일확인 좀 하면 5~6MB정도는 우습죠. 컴퓨터에선 아무것도 아닌 용량이지만 종량제 데이터요금으로 환산시 어마어마한 금액입니다. 반드시 핸드폰 요금제에 데이터 무료통화가 충분히 남은 것을 확인하시고 급할 때 사용하신다면 꽤나 유용할 것입니다.



멍교수
디지털/모바일 2010.10.23 14:00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