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 LTE (SHV-E110S, 셀록스) 스펙 및 특징








  4월 24일자로 갤럭시S2 LTE의 새로운 펌웨어가 공개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http://walwalwal.com/76를, 새 버전의 펌웨어에 대한 포스팅은 http://walwalwal.com/108를 참고해 주세요. ^^










(출처 : http://www.howtolivesmart.com/galaxys2-lte/main.html)



  아트릭스를 잘 쓰다가 기변증이 도졌는지 약간의 부족함을 느끼던 차에 갤럭시 S2 LTE가 나름 저렴하게 나온 것을 보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오는 6월에 SKT 온가족 할인 30년을 달성하여 기본료 50%를 받을 예정이고, 기존에 옴니아를 사용하던 회선이 있어 옴니아 케어의 혜택 또한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은 과감히 질렀네요.


  갤럭시S2 LTE는 셀록스라는 펫네임으로도 불리웠는데요. 이름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처럼 기존의 3G 모델인 갤럭시S2를 베이스로 한 LTE 버전의 기종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갤럭시S2의 LTE 버전이라고만 치부하기엔 나름대로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들은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갤럭시S2 LTE(SHV-E110S)의 특징


  갤럭시S2 LTE 셀록스는 위 스펙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1.5GHz 듀얼코어 스냅드래곤 CPU를 채택했습니다. 또한 1GB의 램과 16GB의 넉넉한 내장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어플리케이션 설치공간 또한 2GB로 큰 부족함이 없습니다.

  카메라는 전면 2백만화소, 후면 8백만화소로 요즘 나오는 기종들의 평균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전면 2백만화소 카메라는 LTE의 특징인 생생한 영상통화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잘 사용하진 않지만요. 사실 셀카 용도로 더욱 유용하겠지요. ^^

  그리고 현재 출시된 4G LTE 기종들이 그렇듯 3G(HSPA+) / 4G(LTE) 듀얼밴드 통신칩셋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아직 LTE가 한반도 전역에서 터지지 않는 만큼 음영지역에서는 3G로 수신을 하기 위해서지요. 물론 이 부분에 대한 말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3G로 사용한 데이터도 4G요금제의 무료통화를 갉아 먹으니까요.)

  블루투스 3.0, NFC 등의 부가요소와 1850mAh의 비교적 대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색상은 블랙(다크그레이)과 화이트 두 종류가 있으니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되구요. 저는 화이트를 사용중입니다. ^^





2. 갤럭시 S2와 S2 LTE의 차이점



갤럭시 S2 화이트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S2 LTE는 단순히 기존 S2의 LTE버전이 아닌 이유가 있습니다. 그 둘을 구분짓는 가장 큰 요소가 CPU인데요.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갤럭시S2의 1.2GHz와 S2 LTE의 1.5GHz를 보고 업그레이드 버전이 아닌가 생각하거나, 그 부분에 대해 전혀 개의치 않을 수 있겠지만, 유저들 사이에서는 은근히 말이 많은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클럭의 차이가 있지만 갤럭시 S2의 경우 엑시노스를, S2 LTE의 경우 스냅드래곤을 사용했는데 일반적으로 엑시노스가 저클럭 고효율 CPU로 알려져 있고, 실제로도 S2가 더욱 빠릿하게 동작한다는 사용자들의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스냅드래곤이 엑시노스에 비해 터무니없이 허술한 칩셋도 아니고, S2의 경우 최적화와 안정화가 이미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는 점을 생각할 때 단순히 CPU 때문에 S2 LTE를 S2의 하위기종으로 생각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차이는 디스플레이 크기인데요. 아시다시피 S2에는 4.3", S2 LTE에는 4.5"의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Super Amoled Plus)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물론 두 기종 모두 RGB Strip 방식이며 해상도 또한 WVGA(800x480)로 동일합니다. 동일한 해상도에서 디스플레이 크기만 0.2" 커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같은 해상도에 크기만 키워놓아 도트가 S2에 비해 촘촘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체감여부와 큰 액정에 대한 선호에 의해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듯 싶습니다.





3. 갤럭시 S2 HD LTE와 갤럭시 S2 LTE의 차이점



갤럭시S2 HD LTE




  작년 9월, 삼성이 LTE 단말기 출시에 대한 의사를 밝혔을 때 S2 LTE와 함께 내놓은 것이 갤럭시 S2 HD LTE입니다. HD LTE(SHV-120S, SHV-120K, SHV-120L)는 이름처럼 HD 해상도를 지원하는데요. 단순히 그 뿐만 아니라 액정 크기도 4.65"로 S2 LTE에 비해 0.15" 커졌습니다. 또한 액정도 16:9 와이드 비율이라 S2 LTE에 비해 폭이 좁은 대신 위아래로 길이가 긴 편입니다.

  하지만 다소 아쉬운 점은 HD 아몰레드는 갤럭시 S2나 S2 LTE의 RGB Strip 방식이 아닌 펜타일 방식의 디스플레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튀어보이는 도트가 보다 높은 해상도로 인해 얼마만큼 상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일 것입니다.

  물론 디스플레이 크기로 인한 전체적인 비율, 크기, 두께 뿐만 아니라 홈버튼의 모양 등 디자인적인 면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스펙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S2 LTE의 경우 SK텔레콤으로만 출시되었지만 S2 HD LTE의 경우 SK텔레콤은 물론 KT, LG U+ 등 통신 3사 모두 출시되었습니다.



  간단하게 갤럭시S2 LTE를 기존의 갤럭시S2, 그리고 함께 발매된 갤럭시S2 HD LTE와 함께 비교하며 간단히 살펴보았는데요. 조만간 간단한 사용기를 올려볼까 생각중입니다. 셀록스를 사용하시는 분들 계시면 정보를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





멍교수
디지털/모바일 2012.01.30 14:2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Carl 2012.02.17 21:57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셀록스를 사셨다면 모래속의 진주까진 아니더라도 예쁜돌하나는 주은 셈입니다. 셀록스의 경우 lte폰들이 가진 단점을 많이 상쇄하거든요.

    사실 셀록스 출시이후 바로 hd lte 버젼이 나와서 셀록스가 묻혀버렸지만 실사용하기에는 현존 lte 폰들 중에서는 제일 낫다고 봅니다.

    1. lte 폰들은 배터리가 광속으로 줄어드는데 이 것의 이유는 lte와 3g 전파를 함께 잡기 때문인 것과 lte 폰들의 고해상도 때문인데 결정적이유는 lte 전파수신보다는 고해상도 탓이 큽니다.
    이는 3g 임에도 고해상도로 출시되었지만 배터리가 광속으로 줄어드는 갤럭시넥서스를 통해 잘확인할 수 있습니다.(그 외의 요인으로 최적화 문제도 있긴하지만 삼성폰은 안드로이드 중에선 최적화가 잘되어 나오는 편이므로 타사에 비해 동일조건이면 훨씬 낫습니다)


    lte/3g 수신이 영향을 크게주는 경우는 스마트폰을 쓰지않고 대기만 시켜놓을 경우로 이경우는
    3g만 되는 폰들보다는 확실히 적은 대기시간을 보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특성상 화면을 켜지 않고 일주일동안 대기만하고 이런경우는 적기에 실사용 때는 디스플레이가 배터리를 거의다 잡아먹습니다. 셀록스의 경우는 해상도가 기존의 s2와 같기에 화면을 켜 놓는상황에서는 오히려 s2보다 오래갑니다. 이는 조건은 비슷한데 배터리 기본용량이 s2보다 많아서 그렇습니다. 이른 lte 폰들 종합적으로 벤치마킹한 사이트들에서도 샐록스의 이런 점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lte폰들보단 비교가 안되게 배터리는 오래가게되지요.

    2. 스냅드래곤 AP의 경우 최적화시키는데 실패한 SKY의 베가레이서 덕분에 엄청나게 욕을 먹었고 그 이후 lte 폰들에서도 욕을 먹고 있는데 삼성에서 출시한 s2 lte 와 s2 hd lte 의 경우 타 스냅드래곤 폰들과는 다르게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서 엑시노스랑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특히 고해상도가 아니고 기존 s2 와 같은 해상도를 가진 셀록스의 경우 실사용에서의 S2와의 퍼포먼스 차이는 느낄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해상도가 올라갈수록 퍼포먼스가 떨어지죠)

    황당하게도 단점이 장점이 되어버린경우죠.
    현재 lte 폰들 중에선 그나마 셀록스가 실사용적인 측면에서 볼때 제일 낫다고 봅니다.

    • 멍교수 2012.02.17 23:18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정말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오히려 포스팅보다도 훨씬 영양가 있는 내용의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말씀대로 갤럭시S2 HD LTE로 인해 셀록스는 서자취급을 받으며 큰 주목을 끌지 못하고 있긴 하지만 저는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내용 중 (상대적인) 저해상도로 인한 최적화와 배터리 소모의 이점때문에요. 안그래도 셀록스의 억울함을 풀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중인데 Carl님의 댓글 내용을 좀 인용해도 괜찮을런지요. ^^

    • Carl 2012.02.18 01:44 신고  수정/삭제

      셀록스 실사용 한달이상 해본사람들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사실인걸요.^0^

      해당 내용이 포함된 다음 셀록스 포스팅 기대할께요!

    • 멍교수 2012.02.18 11:25 신고  수정/삭제

      넵 감사합니다. ^^

  2. Dan 2012.02.21 21:0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며칠전에 휴대폰 구경갔다가 S2 lte 건졌습니다.
    S2 HD lte가 나온줄 모르고 구매하긴 했지만요
    며칠 써보고있는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습니다.
    동생 S2화이트랑 비교했을때 속도감도 훨씬 좋구요.
    윗 분들처럼 자세한 스팩이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은 잘 모르겠지만요

    디자인만 두고보면 갤럭시S가 조금 커진 느낌이랄까요? S2는 각져서 둔탁해보였는데 S2 lte는 곡선형태를 띄고있어서 화면이 크지만 부드러운 느낌이에요.

    • 멍교수 2012.02.21 23:36 신고  수정/삭제

      구입을 축하드립니다. ^^
      굳이 자세한 사항까지 속속들이 알지 않더라도 만족할 수 있다면 그만큼 더 확실하다는 뜻일 수도 있겠지요.

      보다 여성적이고 부드러운 디자인이 분명 매력적인 S2 LTE입니다.

      댓글 감사해요. ^^

      아참, 거치대 혹시 안받으셨으면 얼른 신청하세요.
      선착순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http://4glte.tworld.co.kr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